본문 바로가기
영어 문법

"혼합가정법"-쉽게 구분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by evolvingenglish 2024. 5. 21.
반응형

"혼합 가정법"  가정법 중에서 가장 어렵고 사용하기도 힘들 수도 있지만 시험 문제에 가장 많이 나오고

IELTS 시험처럼  라이팅이나 스피킹 시험에 이 문장을 사용하면  고급 영어라고 취급을 받아 좀 더 좋은 점수도 기대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부분입니다.

오늘 제가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teacher- students-reading and learning-
together

1. 핵심은 "해석"

혼합 가정법, 즉 말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해석을 했을 때, 두 다른 시제가 혼합되어 사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즉 해석 했을 때 주절과 종속절이 각각 다른 시제로 해석되면 혼합가정법!!!

 

종류 주절(If 있는 부분) 종속절 해석
가정법 현재 If I come home early,
만약 내가 집에 일찍 온다면
will cook dinner.
내가 저녁을 하겠다.
둘다 미래 대한 상상
-현실성이 있는 미래
가정법 과거 If I had some money,
만약에 내가 돈이 있다면
I would buy you lunch.
내가 너 점심을 사줄수 있을 텐데.
둘다 미래 대한 상상
- 현실성이 X 미래 
가정법 과거 완료 If I had  invited Tom to my birthday,
만약 내가 Tom을 내 생일파티에
초대 했더라면
he would have come to the party.
그는 생일 파티에 왔을 것이다.
둘다 과거 상상

 

 

 

 "혼합 가정법"은 주절과 종속절을 해석했을 때 시제 가 다름.

주절은- "과거"에 대한 내용

종속절은 -"현재"에 대한 내용

 

혼합 가정법 주절  종속절

  If I had  invited Tom to my birthday,
만약 내가 Tom을 내 생일파티에 초대 했다면(과거에 대한 내용)
we would be closer now.

우리는 조금 더 가까울 텐데.
(지금/현재에 대한 내용)
I would not feel bad about it.

나는 그렇게 미안한 감정이 들지 않을 텐데.
( 지금/현재에 대한 내용)

 

 

2. 왜 그럼 종속절은 "과정법 과거"를 사용하나?

가정법 과거 또는 현재 둘 다 미래에 대한 상상인데 왜 혼합가정법에는 가정법 과거가 사용될까요?

결론은

현재에 대한 내용이 현재 상황과 반대되는 내용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혼합가정법은 해석했을 때,

과거에 ~ 했으면, 지금(현재에) ~할 텐데, 또는 ~하지 않을 텐데

과거에 ~ 하지 않았으면, 지금(현재에)~ 할텐데 또는  ~하지 않을 텐데로 해석된다.

이 두경우 다 실제 현재 상황에는 반대는 경우이며 현실성이 없는 것을 나타내는 가정법 과거를 사용해야 한다.

 

If I had gone to the party last night, I would be tired now.

내가 어제 파티에 갔다면 지금 피곤할 텐데. (실재 상황은 파티에  가지 않아 현재에 피곤하지 않은 상태, 단지 어제 파티에 갔었으면 지금 피곤할 거라는 상상을 하는 경우)

 

If we had saved some money, we could afford to buy this car.

만약 내가 돈을 (과거에) 좀 모았더라면, (지금) 나는 이 차를 살 여유가 있을 텐데.

(현재 상황은 여유가 안됨)

 

 If I had studied harder in school, my English would be better

만약에 내가 (과거에) 학교에서 좀 더 열심히 공부했다면, 내 (현재의) 영어실력은 좀 더 좋았을 거야.

( 현재 상황은 영어실력이 나쁨)

 

3. 가정법 과거완료와 혼합 가정법의 차이

과거완료: 과거에 대한 내용

혼합가정법 : 과거에 대한 일어난 일현재와 연결해서 말할 때

 

If I had stayed up late at night, 
만약 내가 어젯 밤에 늦게까지 깨워있었으면
(과거에 대한 대한 내용)
I would have studied a bit more.
어제 밤에 공부를 더 했을 거다.(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I would be tired now.
지금 피곤 할거다.(지금 피곤하지 않은 상태)
혼합 가정법

 

 

If I had listened to your advice,
만약 내가 너의 충고를 들었다면,
(과거에 대한 내용)
I would have invested in that stock.
나는 그 주식에 투자를 했을 것이야.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I would be richer now.
지금 조금 더 부자가 되었을 것이야.
혼합 가정법

 

 

If Tim had left a bit earlier,
만약 팀이 조금 일찍 떠 났더라면,
(과거에 대한 내용)
he wouldn't have missed his flight.
그는 비행기를 놓치지는 않았을 것이야.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he would be with you now.
그는 지금 너랑 함께 있을 텐데.
혼합가정법

 

 

* 기본 가정법에 대한 내용은 제가 먼저 블로그에 작성해서 글 올려 났습니다. 먼저 한번 보시고 이 부분 보셔도 돼요. 제가 링크 붙여 놓을게요!.

 

 

https://evolvingenglish.tistory.com/entry/If-%EA%B0%80%EC%A0%95%EB%B2%95-%EC%A0%95%EB%A6%AC-%EB%8D%94-%EC%9D%B4%EC%83%81-%ED%97%B7%EA%B0%88%EB%A6%AC%EC%A7%80-%EB%A7%99%EC%8B%9C%EB%8B%A4

 

"If 가정법 정리" - 더 이상 헷갈리지 맙시다!

학교에서 너무나 많이 배웠는데도 잊어버리고 헷갈리는 If 가정법들.문법으로만 배워서 일까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에 하나이더라고요.어떤 상황에 어떤 종류의 가정법을 사용해야 하

evolvingenglish.tistory.com

 

반응형